안녕하세요 : )
'따라 치는 피아노'입니다.
오늘은 3화음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.
저번 시간에 배운 '메이저 스케일' 기억하고 계신가요?
이번 강의를 처음으로 보시는 분들은 '메이저 스케일 강의'를 보고 오셔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메이저 스케일을 충분히 이해하고 오셔요 : )
화음 vs 멜로디
먼저 화음이 무엇인지 설명드릴게요.
화음은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릴 때 '화음'이라고 이야기해요.
그리고 한 번에 한음만 울리고 리듬과 연결되어 나열되는 것을 '멜로디'라고 이야기합니다.
멜로디와 화음의 차이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.
음악은 리듬, 멜로디, 화성으로 이루어져 있죠?
반주 역시 이 세 가지 요소를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.
앞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해요 : )
3화음
그럼 3화음은 무엇일까요?
맞습니다. 3개의 음이 동시에 울릴 때 3화음이라고 이야기합니다.
그런데 화음이 되려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 한 가지 더 있어요.
근음을 기준으로 3도 위로 쌓아서 만들어 줘야 화음이라고 불릴 수 있게 됩니다.
사진을 보면 더 쉽게 이해가 됩니다.
위 사진에 나와 있는 '도 미 솔' 은 C메이저 코드입니다.
'근음'인 '도'부터 숫자를 세면 도(1) 레(2) 미(3) 이렇게 3도 위는 '미'가 됩니다.
'미' 위로 쌓을 때도 똑같이 숫자를 세어서 쌓으면 되어요.
이해되시죠?
그리고 도와 미 사이 간격은 장 3도, 그리고 미와 솔 사이는 단 3도인데..
장, 단, 증, 감.. 이런 내용은 음정 배울 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오늘은 '근음을 기준으로 3도 위로 쌓는다'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: )
Major Triad (장 3화음)
그럼 화음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오늘은 여러 가지 3화음 중에 '메이저'와 '마이너'를 배워보도록 할게요.
*참고로 우리가 말하는 '코드'(chord)가 '화음'이라는 뜻입니다.
메이저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!
저번 시간에 배운 메이저 스케일을 계이름으로 말하면 뭐였죠?
맞습니다. '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'입니다.
그리고 메이저 스케일은 모두 몇 개가 있었죠?
맞습니다. 12개가 있었습니다.
마찬가지로 메이저 3화음도 먼저 계이름으로 설명해 볼까요?
계이름으로 말하면 3화음은 '도, 미, 솔'이다! 이렇게 말할 수 있어요 : )
왜 '도, 미, 솔'일까요?
메이저 스케일과 메이저 3화음 두 개의 공통점은 둘 다 메이저라는 사실입니다.
그래서 메이저 스케일을 기준으로! '1, 3, 5 음'을 떼어서 한 번에 눌러주면 메이저 3화음 소리가 납니다!
아까 봤던 사진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.
'도 미 솔' 이 C 메이저 코드라고 했었죠?
C 메이저 스케일 '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'에서 '1, 3, 5' 음은 '도 미 솔'입니다.
연결되시죠?
3화음도 간격으로 설명드릴 수 있지만, 간격을 세어서 화음을 찾는 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효율적이지 않더라구요.
쉽게 메이저 스케일을 기준으로 '1,3,5' 계이름으로는 '도 미 솔'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!
나중에 음정 강의할 때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.
지금은 하루빨리 코드 반주를 시작하는 게 목적이니 우리 쉽게 시작해요 : )
Minor Triad (단 3화음)
(소문자 엠(m)=마이너(minor))
그럼 마이너 트라이어드 (단 3화음)은 무엇일까요?
메이저 코드 '도, 미, 솔 '(1,3,5)을 기준으로 가운데음 '미'(3)을 반음 내려주시면 됩니다.
'도, 미b, 솔' (1, b3, 5)이렇게요!
어렵지 않죠?
메이저 코드를 먼저 외우고 거기에서 3음만 반음을 내려주시면 쉽게 마이너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.
*참고로 마이너 스케일의 계이름은 '도 레 미b 파 솔 라b 시b 도' 입니다. 그래서 3음이 반음 내려갑니다.
건반 악보 보시면 더 쉽게 이해되실 거예요 : )
연습방법
1. 메이저 스케일을 '도, 레, 미, 파, 솔'까지 친 후 '도, 미, 솔'만 떼어서 한 번에 친다.
2. 메이저 코드를 외우고 메이저를 기준으로 3음을 반음 내려서 마이너 코드를 외운다.
3. T=60에 맞춰서 더듬거리지 않고 칠 수 있게 메이저와 마이너 12개를 연습한다.
4. 메이저 마이너 코드들을 마구마구 섞어서 적어놓고 바로 칠 수 있도록 연습한다.
(연습 영상은 찍는 대로 올려보겠습니다.)
숙제
오늘 이 시간에 C Cm, D Dm , E Em , F Fm , G Gm, A Am, B Bm 이 코드들을 외워보도록 해요.
첫 시간이니까 검은건반이 근음으로 오는 코드들은 뺐습니다 : )
원리를 이해했으면 외워질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해야 코드를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: )
반복 또 반복! 기억해주세요.
그럼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 입니다.
오늘도 모두 모두 축복합니다.
악보, 사진 파일 다운로드
다음 강의는 여기로!
https://copi-ano.tistory.com/entry/피아노-코드반주-1-4beat-리듬-44박자-기본연습-기본기다지기-4beat-리듬-1
[피아노 코드반주] 1. 4beat, 리듬, 4/4박자, 기본연습, 기본기다지기 [4beat 리듬 1]
안녕하세요 : ) '따라 치는 피아노'입니다. 오늘은 4 beat 안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리듬을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일단 기본 개념들부터 배워보도록 할게요. 글로 보면 복잡해 보일
copi-ano.tistory.com
'피아주 코드 반주 [이론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피아노 코드반주] 4. 왼손 아르페지오, 분수코드 왼손 아르페지오 (2) | 2023.01.11 |
---|---|
[피아노 코드반주] 3. 분수코드,슬래시코드, 자리바꿈, 하이브리드코드, (EX. C/E, C/G, F/G...) (3) | 2022.12.27 |
[피아노 코드반주] 1. 메이저 스케일(major scale=장음계) 12key (손가락번호, 건반그림,악보) (2) | 2022.11.18 |
댓글